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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손가락웁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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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5일 제 티스토리도 그렇고 어느 사이트를 가더라도 미친듯이 광고했던 군림지경이 오픈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렇게 끌리진 않았지만 광고를 저리 할 정도면 뭔가 믿는구석이 있나해서 시작했습니다.





군림지경은 SRPG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 오덕계층을 노린 게임입니다. 단순히 케릭빨로 오덕계층만 노리기보다는 어느정도 전략성을 요구하기떄문에 페그오나 라오진처럼 케릭터만 빠는게 아닌 게임플레이에서 재미를 볼 수 있었습니다.




리뷰를 바로 쓰는것보단 어느정도 플레이를하고 쓰는게 맞다고 생각해서 2일정도 플레이해보고 느껴본 장단점을 서술해보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도 있으니 어느정도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군림지경의 장점







1. 전략성





위치 이동기 , 공용스킬 , 보급 ,포탈 등등 여러 변수상황이 매우 많기떄문에 많은 전략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공용스킬이라고해서 상황에 맞게 카드패, 버프해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버프나 추가드로우를 시행해서 얻는 카드 및 버프로 불리한 상황에 최대한 변수를 만들어서 피해를 적게보거나 유리한 상황에서 더욱 확고하게 유리함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이 자주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곳곳에 뿌려져있는 보급상자 또한 버프,카드패를 보급해주기떄문에 상자 하변수를 자주 만들어줘서 SRPG류 모바일게임중에 게임성은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2. 위 1번의 장점덕분에 재밌는 PVP


상대방이 AI가 아닌 나와 똑같이 생각을하면서 플레이하는 PVP에서는 1번의 장점이 더 극대화됩니다



물론 스펙이 한참 차이나는 플레이어와 붙으면 무조건 패배하는점은 어쩔 수 없지만 비슷한 스펙유저와 붙을 경우 카드 사용 , 이동 , 1.4할 지 광역공격으로 이득볼 지 생각할 게 엄청 많아집니다.







3. 호감도 조각 수급 시스템





군림지경도 최근 수집형게임에서 자주 보이는 한번만 획득하면 그 케릭터 호감도를 올려서 케릭터 던전을 돌고나서 조각을 수급해서 업그레이드 방법이 체택되어있습니다.


명함만 따놓으면 시간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최고등급으로 올릴 수 있는점은 무과금으로 게임 플레이하는 저한테는 최고의 시스템이고 핵과금유저에게도 약간의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시스템이죠.








사실 장점은 게임성 하나가 끝이라고 할 정도로 처참합니다






단점






1. 페그오 같은 최악의 가챠시스템



이것들은 기억 상실증이 걸렸나..



약간의 정보를 적자면 MR등급이 다른게임 최고등급이라고 보시면 되고 카드 위쪽에 유닛이 페그오 서번트 기억장치가 페그오 부가버프시켜주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군림지경은 그 유명한 쓰레기게임 페그오 가챠시스템을 가져왔습니다.



군림지경 또한 버프카드/유닛카드를 가챠 시스템에 섞어버려서 MR카드빛이 뜨더라도 기억장치만 떠서 사람 멘탈을 부셔버리는 상황이 자주나옵니다. 



제가 리뷰를 쓰기전에 리세 92번 시도했는데 기억장치 192번 등장할 때 동안 유닛카드가  총 14번 등장헀습니다..


MR등급이 등장하는 확률은 6% MR등급에서 유닛이 나올확률은 1.5% , 기억장치가 나올 확률은 4.5%인데 체감은 4배이상 차이날 정도로 심각합니다..




다행히도 완전히 페그오를 따라간게 아닌 뽑기를 할 때마다 스크린샷 공유 옆 황금코인 가이거코인을 지급하는데 200개를 모으면 완제 MR등급 유닛을 교환할 수 있긴 있습니다만 200개면 최소 17~18뽑을 해야하는데 사람 멘탈 털리기 딱 좋습니다



거기다 웃기게도 R,SR만 떠서 뽑기를 실패한 경우보다 MR등급이 많이 뜰수록 가이거 코인을 많이줍니다. 정가시스템인데도 불구하고 실패한사람보다는 실력(운빨)좋은사람이 더 이득보는 기이한 구조를 가졌습니다






2. P2W




폰게임에 P2W게임이 아닌게 더 찾기 힘들지만 이 게임은 오덕계층을 노리고 만든게임인데 불구하고 P2W효율이 너무 높습니다



PVP 매칭중에 퍼펫대결이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퍼펫대결은 재화가 있더라도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PVP 도전권이 제한되어있습니다. 근데 이 컨텐츠는 자동플레이해서 이길 경우에 받을 승리점수 X2를 받기떄문에 스펙이 높은사람들이 자동모드를 해버리면 한정되어있는 도전권때문에 영영 순위를 따라잡을 수 없게 됩니다




보상은 점수제라서 넘어간다고쳐도 랭킹을 지향하는 유저들에게는 박탈감만 줄거같아서 약간 걱정되는 부분이였습니다. 돈을써도 랭커지향이 불가능해지면 자연스럽게 과금력이 낮아질테니 말이죠..


3. PVP 호선문제



PVP 재미가 있는 게임에 호선문제가 있습니다


위 상황은 모든 카드를 다 사용했고 60초가 다 지나간 상황이지만 호선문제로 다음 라운드가 진행되지않는 상황입니다 강종말고는 빠져나올 방법이 없는데 강종할 경우 패배패널티는 자기가 다 독박쓰게됩니다







4. 미친듯이 부족한 스테미나




스테미나 1 회복시간은 6분 , 아침 , 점심 , 저녁에 각각 스테미나 60씩 지급합니다. 



근데 놀랍게도 저 수치는 매우 적은편입니다 일일던전 한번돌면 30 , 호감도 던전 한번돌면 15 , 일반스테이지 15가 소모됩니다


하루에 일일던전 3번 , 호감도던전 키우는 케릭에따라서 많게는 100이 넘어가는데 컨텐츠 던전만 돌아도 일반 던전 돌 스테미나가 없을정도로 턱 없이 부족한 수치입니다..




5. 멍청한 AI



전략성 게임이라고하더라도 바쁠떈 자동사냥을 돌려야하는데 AI가 너무 멍청해서 몇단계는 낮은 곳을 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전선을 유지해야하는 탱커들은 자기 혼자서 돌격해서 딜러들 다 죽게 만들거나 딜러들 같은경우는 반격 안받고 공격하는곳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반격을 받는경우도 많고 힐러들은 힐은 커녕 공격만 주구장창하다가 죽는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AI를 약간 고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6. 부분적 헬적화



전 이거 몰랐는데 커뮤니티 돌아다니면서 봤습니다.


제일 첫번쨰 헬적화는 일본서버 0~1티어인 유닛들을 가챠에서 뺴버리는바람에 한국썹 리세에서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현 상황은 계속 불타오르고 있어서 앞으로의 서비스가 눈에 보일정도로 암울합니다..


겜 진행이 안되는 0~1티어 케릭터들만 골라서 가챠테이블에서 제외시키는건 정말 이해가 불가능한 행보더군요


거기다 일본섭과 비교해보면 호감도던전 삭제 , 일일던전 하루 6회클리어를 3회로 반토막 , 리세케릭 삭제 등등 부분적 헬적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넘어오면서 좋아진점도 있습니다 일본서버는 가이거코인(정가코인)을 기간제로 만들어뒀지만 한국서버는 기간제가 아닌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0~1티어 가챠테이블 뺴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와 본서버의 막장운영이 한국서버에도 적용되면 답이 없어보여서 찍먹하고 빠지게 됐습니다


오덕게임중에서는 소녀전선와 같이 뛰어난 게임성을 가지고있기떄문에 게임성으로만 다가가면 좋은 게임인건 변함없지만 수많은 단점이 그 게임성을 묻어버리는 상황이라서 참 애매모호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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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브론즈손가락웁티